과일값 폭등에 농식품부 '초비상'…특단의 대책 내놨다

입력 2024-03-06 11:00   수정 2024-03-06 11:16


과일 가격이 32년 만에 최대 수준으로 치솟은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가 ‘비상대책반’을 가동하기로 했다. 매일 대책 회의를 열고 농축산물과 가공식품 물가를 점검하며 대책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.

농식품부는 현 수급상황실을 비상 수급안정대책반으로 즉시 개편해 가동한다고 6일 발표했다. 비상대책반은 식량정책실장이 주재하는 점검·대책 회의를 매일 열고 농축산물 수급 동향과 가공식품 물가 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.

한훈 농식품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번째 대책 회의를 주재했다.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(aT), 한국농촌경제연구원(KREI), 도매시장법인, 대형마트 3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 차관은 “물가상승의 주범으로 꼽히는 과일·채소 가격을 잡기 위해 전방위적 대책을 추진하겠다”고 밝혔다.

농식품부는 다음 달까지 204억원을 투입해 사과와 대파 등 13개 품목의 납품단가 인하를 지원할 예정이다. 유통업체 판매가격을 낮춰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덜겠다는 계획이다. 한 차관은 “할인지원 사업 예산도 대폭 늘려 전·평년 대비 30% 이상 가격이 상승한 모든 품목에 대해 최대 40% 할인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”고 말했다,

비상대책반 가동은 물가가 고공행진 하는 상황에서 농식품부가 내놓은 특단의 대책이라는 평가다.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‘2024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’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상승룰은 3.1%로 나타났다. 지난 1월 ‘2%대 물가’(2.8%)를 기록한 이후 한 달 만에 다시 3%대로 올라섰다.

농식품부가 담당하는 품목군의 가격 상승이 두드러졌다. 지난달 농축산물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12.8% 올라 1월(8.7%)보다 더 크게 올랐다. 아몬드를 제외한 과일류를 뜻하는 신선과실의 물가상승률 전년 동월 대비 41.2% 상승했다. 1991년 9월(43.9%) 이후 32년 5개월 만의 최대 상승 폭이다. 신선 채소도 12.3% 올라 지난해 3월(13.9%) 이후로 최대폭을 기록했다. 농식품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할인행사와 수입과일 확대 등 각종 조치를 실시하고 있지만 “백약이 무효하다”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.

비상대책반이 운영되면서 민간 업체에 대한 가격 인하 압박도 커질 전망이다. 한 차관은 이날 회의서 “국제 원료가격 하락분이 식품 가격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”며 식품기업의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.

이광식 기자 bumera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